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개발, 재건축 이주비 절세 어떻게 하나요?

카테고리 없음

by 케익과빵 2023. 1. 26. 13:20

본문

SMALL

 

재개발, 재건축 이주비 절세 방법 안내

이주비 대출에 따른 배당소득세를 줄이는 핵심은 한 가지입니다. 바로, 조합원이 이자를 직접 내는 것입니다. 이주비 대 출을 말 그대로 “배당 받은 것이 아니라 "빌린 것으로 만드는 셈입니다. 사실 국세청의 관점도 일리는 있지만, 조합원 입장에서는 이주비 대출 이자를 조합으로부터 빌린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 측면이 큽니다. 때문에 나아가 "형식"까지 조합으로부터 빌린 모양새가 되면 절세의 길이 놓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매달 이자를 내는 방식도 가능하지만, 조합이 사업비에서 이자 비용을 먼저 지출하고 이주 기간에는 조합원 에게 대여한 것으로 처리한 후에 입주 시 추가분담금에 포함하여 되돌려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처리하게 되면 조합원은 조합에서 돈을 빌린 것이지 사업소득에 대한 배당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게 됩니 다. 아마도 대부분 조합원의 이주를 원활히 하기 위해 후자의 방식이 선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이주비 대출의 개념에서부터 지원 대상과 지급조건, 나아가 세금 문제까지 짚어 보았습니다. “이주비”의 마련은 사실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주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그만큼 재건축, 재개발 사업의 속도 도 붙기 때문입니다. 조합원과 조합 모두에게 원할한 이주는 중요한 화두가 되는 셈입니다. 정비사업의 완주를 위해서 "조합원의 원활한 이주” 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주비 대출이 그 관문을 넓히는 기능과 역 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꼭 눈여겨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