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말 짜게 먹으면 일찍 죽을까??

카테고리 없음

by 케익과빵 2023. 1. 17. 09:38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짜게 먹으면 정말 일찍 죽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일단 짜게 먹었을 때 우리의 몸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압상승으로 혈관 부담 증가

 

짜게 먹을수록, 나트륨이 혈압을 높여 고혈압을 자극한다는 것은 이미 다양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고 합니다. 특히 높은 혈압이 혈관을 계속 자극하고 손상시키면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생기는 질환인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이 고혈압이 시한폭탄이라 불리는 이유다라고 합니다.

 

▲ 혈액량 증가시켜 심장 피로 증가

 

소금은 물을 끌어당기는 습성이 있어 짜게 먹을수록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며, 또 갈증을 느끼게 되어 수분을 더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을 관장하는 심장이 처리할 혈액량이 상승하면서 심장의 부담이 높아져 심장질환 위험도는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 신장 망가뜨려 고혈압 악순환

 

신장은 나트륨과 수분의 양을 조절하여 항상성을 유지하는, 특히 혈압조절에 가장 중요한 장기이라고 합니다. 짜게 먹을수록 혈압이 높아지고,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의 모세혈관도 손상되고, 이렇게 신장이 망가지면 만성신부전이 되고, 혈압조절이 되지 않아 고혈압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 만성 위염으로 속 끓이다고 합니다위암위험 증가

 

염분은 섭취한 음식물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위장에 머물면서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시켜 만성적인 위염을 유발하며 이는 결국 위암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 뼈가 약해져 생명까지 위협하는 골절 빈도 증가

 

짜게 먹으면서 섭취한 과잉 나트륨은 인체의 칼슘을 배설, 즉 함께 빠져나가게 하고, 칼슘이 빠져나가면 결국 골감소증이 생기고, 이는 골다고 합니다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골다고 합니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생활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위험인자이자 각종 합병증, 심하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미국과 한국의 교수진이 그동안 사망자를 대상으로 나트륨, 칼륨 섭취량을 기준으로 5분위로 나눠 영양소 섭취가 사망과 심혈관계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살폈다고 합니다. 결과, 나트륨의 섭취는 사망률과 심혈관계 사망률과 관련이 없었고 칼륨 섭취가 많은 5분위에 해당하는 그룹은 1분위 그룹에 비해 총사망률이 21% 낮았다고 합니다. 특히 심혈관계 사망률은 32% 낮았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이 권고량을 초과하지만, 이런 식습관이 사망률을 높이지는 않는다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 칼륨 섭취가 권장량의 절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고 칼륨을 충분히 먹으면 사망률, 심혈관계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과일, 야채, 전곡류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아래는 최근 방송된 뉴스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연관 보도 영상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