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아이키가 작아요!

카테고리 없음

by 케익과빵 2023. 1. 16. 07:50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아이키우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생각하는 아이의 키성장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키 성장 골든타임을 사춘기라고 생각한다. 사춘기에는 급속한 성장발육을 보이며 일년에 12cm까지도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사춘기 전후 아이의 키 성장에 자연스럽게 신경을 쏟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이의 키 성장 골든타임은 사춘기뿐만이 아니라는 사실. 오히려 사춘기보다 더 급속한 성장을 보이는 시기는 따로 있다. 바로 생후 첫 달부터 두 돌까지의 시기예요. 이 시기 영유아들은 급속한 성장을 보인다고 합니다. '하루하루 다르게 큰다'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니겠죠. 그도 그럴 것이 평균적으로 생후 첫 달부터 돌까지 아이는 20~25cm가 자라고, 돌에서 두 돌까지는 10~15cm가 더 자란다고 합니다. 이 시기를 바로 ‘제1급속성장기’라고 한다는데요. 제1급속성장기 이후 성장속도는 급격히 더뎌집니다. 일 년에 보통 4~8cm 정도 크며 사춘기 이전까지 비슷한 성장속도를 보인다고 해요.
아이의 키가 안 크는 이유는 건강보조식품을 덜 섭취했거나, 운동기구를 부족하게 사용해서가 아니여요.

아이가 식욕부진을 보이거나, 알레르기 질환으로 잦은 질병에 노출되거나, 수면부족을 겪고 있다면 이는 아이의 키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아이가 어릴수록 작은 문제도 몸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의 좋은 발육, 올바른 키 성장을 위해서는 겨울철 건강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죠.
흔히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키가 큰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여요. 칼슘도 하루 허용 섭취량이 있어요. 이를 넘기면 더 이상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된답니다. 따라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비타민 같은 영양소는 종합비타민제 같은 보조제를 통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성장판을 자극하면 키가 큰다는 것은 근거 없는 얘기죠. 따라서 특정 운동이 키 크는 데 좋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하네요. 어떤 운동을 해서가 아니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신체 조성이나 영양 섭취 등이 좋아지기 때문에 키가 크는 것이죠. 또한 적당한 운동은 성장호르몬이 더 잘 분비되도록 하루 30~40분 꾸준히 운동하기를 권해요.


키를 결정하는 유전적 요인은 30%에 불과하다고 하니 식사를 통한 영양섭취가 낮다고 생각되면 영양제를 통한 보조섭취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과다섭취는 금물입니다.)
출처: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이상입니당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LIST